본문 바로가기

툴-팁

관리자 권한으로만 실행이 되던 sublime text 문제

반응형

sublime text 편집기를 깔았는데, 관리자 권한이 아닌 일반 권한으로 실행시키면 윈도우가 뜨지 못하고 죽었다. 그리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때에는 문제없이 올라왔다. 이 문제에 대해 procmon 으로 원인을 찾아 봤다.


문제 분석의 방향은, OK 경우와 NG 경우 두가지 상황을 발생시키며, 각각 의 상황에 대해 procmon 으로 sublime text 편집기 프로세스가 접근하는 레지스트리와 파일을 비교하여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다.


NG 경우의 procmon 로그를 보니, 에러 메시지창이 뜬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접근하려 한 comctl32.dll 파일에 대해 ACCESS DENIED 에러가 기록되어 있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OK 경우의 로그와 비교하니 OK 경우에서도 동일하게 comctl32.dll 파일을 접근하지만, SUCCESS 로 기록되었다. (아래 캡쳐화면 참조)

그래서 해당 파일을 탐색기로 찾아 보안 탭을 보았으나, 보안설정이 일반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았다.

winsns 아래의 다른 폴더의 comctl32.dll 을 임의로 골라 보안설정을 확인하여 보았으며, 일반 사용자에게 읽기, 실행 권한이 주어져 있었다.

이러한 comctl32.dll 파일의 보안설정의 문제로 생각하고, 문제의 comctl32.dll 파일에 일반사용자(users)에 대한 읽기 실행 권한을 주어 보았다.

위 조치이후 sublime text 를 관리자 권한이 아닌 일반 권한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