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툴-팁

windows 7 및 비스타의 명령창 (커맨드창) 에서 파일/폴더의 소유권을 바꾸는 방법

반응형

windows 7 및 비스타의 명령창 (커맨드창) 에서 파일/폴더의 소유권을 바꾸는 방법


http://www.winhelponline.com/blog/take-ownership-of-file-or-folder-windows-7-vista/


비스타 이전 버전에서는 파일이나 폴더의 소유권을 명령창에서 바꿀 수 없었고, 파일이나 폴더의 보안 탭에서 소유권을 바꿔야 했다. 윈도우7과 비스타에서는 takeown.exe 라는 명령툴이 포함되어 있어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일의 소유권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다.


파일의 소유권 바꾸기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TAKEOWN /F <파일명>

명령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올 것이다.

SUCCESS: The file (or folder): "filename" now owned by user "ComputerName\UserName"

이제 Administrators 그룹의 모든 권한을 파일에 적용해 보자. icacls 명령을 사용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명령은 아래와 같다.

ICACLS <파일명> /grant administrators:F


폴더의 소유권 바꾸기


아래 명령을 이용한다.

TAKEOWN /f <폴더명> /r /d y

그리고, Administrators 그룹의 모든 권한을 폴더에 적용한다. 명령은 다음과 같다.

ICACLS <폴더명> /grant administrators:F /T

/T 패러미터는 명령이 폴더 아래 모든 파일과 폴더에 적용된다는 의미이다.


각 명령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명령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해 보면 각 명령의 안내문이 나온다.


TAKEOWN /?

ICACLS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