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python'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반응형

파이썬을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이 윈도우에서 파이썬 스크립트를 실행하려고 할 때 제목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올 때가 있다.

 

c:\Users\me>python hello.py
`python`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python 설치 디렉토리가 실행파일들을 찾는 PATH 환경변수에 포함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에러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 한가지 방법은 파이썬을 지우고 다시 설치하면서 설치 중에 환경변수 추가던가 하는 걸 체크하고 설치하면 된다.
  2. 다른 방법은 명령중에 python 부분을 py 로 바꾸어 입력하여 실행해 보는 것이다. 즉, python hello.py 대신에 py hello.py 를 입력하고 엔터하여 실행.

1번 방법은 PATH 변수에 설치한 파이썬의 디렉토리명을 추가하여, cmd 가 python 이라는 명령이 입력되었을 때 실행해야 하는 python.exe 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2번 방법은 윈도우용 파이썬 설치시에 윈도우 시스템 디렉토리에 보통 같이 깔리는 py.exe 를 python.exe 대신에 실행하는 것이다. py.exe 는 다시 설치된 python.exe 를 실행시켜주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정식 명칭은 파이썬 런처 (python launche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