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아나콘다에서의 패키지 설치

반응형

아나콘다(Anaconda)에서 패키지 설치시에 개인적으로 지키려는 원칙

  1. conda install 로 설치해본다.
  2. conda install -c conda-forge 명령으로 설치해 본다.
  3. 인터넷에서 anaconda + 패키지명 으로 검색하여, anaconda.org 사이트 페이지가 검색되면, 검색페이지에서 소개하는 채널을 이용하여 conda install -c <channal> 명령으로 설치한다.
  4. 위 모든 것이 실패하였을 때에, pip install 한다.
    1. pip install 시 디펜던시로 설치된 패키지들 중에 conda install 이 가능한 패키지가 있다면, pip uninstall 한 후에 conda install 로 다시 설치한다.

그리고 base 는 작업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작업용으로는 반드시 conda create 로 새로운 가상환경을 만들어 사용한다. 패키지끼리 충돌이 발생하였을 때에 테스트도 용이하고, 특정 패키지의 버전차이 테스트도 가능하고, 불가피하게 충돌되는 두가지 환경을 분리하여 작업환경을 설치할 수 있다.

 

[2020년 2월 17일 추가] 아나콘다 환경에서 pip 를 사용할 때에 대한 주의점에 대해서는 https://www.anaconda.com/using-pip-in-a-conda-environment/ 를 읽어본다. (2018년 12월 작성된 문서) 마지막 문단만 번역해 보면 다음과 같다. 

conda 와 pip 를 섞어쓸 때에는, 독립된 콘다 가상환경에서 사용해야 한다. conda 로 가능한 패키지들을 먼저 깔고, pip는 그 이후에 남은 패키지들을 깔 때 사용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수정이 필요하다면, pip 를 사용한 다음에 다시 conda 를 사용하는 것보다 새롭게 가상환경을 만들어 설치하는 것이 최선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