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I:ML:DL

windows 에서 pytorch / autokeras 설치하기

반응형
  • 2019-03-26 포스팅최초작성 : pytorch 나 autokeras 등은 버전이 바뀌면서 설치방법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본 포스팅을 보는 시점이 작성시점과 너무 차이가 난다면, 다른 방법을 검색하십시오.
  • 2019-07-09 버전변경에 따른 주의사항 : 현재 최신버전인 autokeras 4.0.0 버전에서는 torch 디펜던시 버전이 1.0.1.post2 로 바뀌면서, 윈도우에서의 설치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lay님과의 댓글을 참조. 본 포스팅의 내용을 따라해 보려면, pip install "autokeras<4.0" 으로 과거버전으로 설치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utokeras 란 원하는 신경망의 하이퍼패러미터를 신경망 개발자가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만 주입하면, 알아서 신경망을 만들어주는 라이브러리임.

이 라이브러리를 테스트해 보기 위해 설치를 시도하였다. autokeras 설치 설명에는 pip install autokeras 명령만으로 간단히 설치될 것처럼 쓰여 있으나, autokeras 가 pytorch 를 디펜던시로 갖으며, 윈도우 환경에서 pytorch 설치에는 신경쓸 부분이 있다. 이 과정을 기술한다.

먼저 pytorch 를 설치

pytorch 설치에 관해 검색해 보면, anaconda 환경에서 설치하는 방법들이 많이 검색된다. 하지만, 2019년 3월 현재, anaconda 환경이 아닌 바닐라 python 3.6 64 환경에서 pip 로 설치가 가능하다.

  1. py -3.6 -m venv vautokeras 명령으로 설치를 테스트할 vautokeras 라는 이름의 가상환경을 만든다.
  2. vautokeras/scripts/activate 명령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활성화(activate)한다. 가상환경 진입하며 프롬프트가 바뀐다. 확인한다.
  3. https://pytorch.org/ 첫 페이지에서 OS, Package, Language, CUDA 옵션을 windows, pip, python3.6, None (테스트한 환경에는 그래픽카드가 없음.)으로 설정하면, pip install 할 torch 패키지 whl 파일의 url 이 나온다. 글 작성시점의 명령은 다음과 같다.
    pip3 install https://download.pytorch.org/whl/cpu/torch-1.0.1-cp36-cp36m-win_amd64.whl
    1. 우리는 가상환경에 진입하여 실행하는 것이므로, pip3 로 실행할 필요 없이, pip 로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4. torchvision 을 설치한다.
    pip install torchvision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pytorch 설치가 완료된다.

autokeras 설치

autokeras 의 설치를 계속 진행해 본다. 위 2에서 진입한 가상환경에서 계속 진행한다.

pip install numpy       #  numpy 를 먼저 설치한다.

pip install autokeras   # 를 실행해 본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autokeras 의 종속 패키지들을 주르륵 깔지만, lws 패키지를 깔다가 VC 14.0 빌드툴이 없다며 에러를 발생하며 실패한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빌드가 실패하는 패키지를 파이썬 윈도우 바이너리(whl 파일)를 모아둔 사이트에서 받아서, pip install 어쩌고저쩌고.whl 파일을 설치하고 진행하지만, lws 패키지는 빌드된 바이너리가 없었다.

결국, VC 14.0 빌드툴을 깔아서 진행하고 (또는, 이미 비주얼 스튜디오 2015가 깔려있는 경우에는 빌드툴을 또 따로 깔 필요 없음) vs2015 x64 네이티브 도구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그 프롬프트에서 vautokeras 가상환경에 다시 진입한 후pip install lws 를 진행한다.

pip list                  # lws 가 잘 깔렸는지 확인한다.

pip install autokeras     # autokeras 설치를 다시 실행한다.

에고 힘들었다.

  • 추신1: windows conda 환경에서 torch 를 설치하고, autokeras 를 설치하는 것은 비추다. autokeras 가 매우 특정한 버전의 패키지들을 요구하는데, 그걸 맞추어가면서 설치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다.
  • 추신2: ubuntu 환경에서는 python3 로 가상환경만 잘 만들면, 그 가상환경 안에서 pip install autokeras 명령 하나로 아무 문제없이 설치가 진행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