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Anaconda] jupyter notebook 500 internal error

반응형

anaconda 에서 jupyter notebook 을 잘 썼었는데, 최근 (포스팅 작성시점은 2019년 3월 15일임) 업데이트한 이후에 jupyter notebook 을 실행하여, 어떤 .ipynb 파일을 열어보거나 새롭게 만들려고 하면, 500: Internal Error 란 메시지만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래서 에러메시지로 조금 검색해 보니, tornado 가 6.0 으로 버전업 하면서 발생시킨 문제라는 이야기가 있었다. ( https://github.com/jupyter/nbconvert/issues/894 ) 아마도 6.0.1 이 나온다면 해결될 것이라고도 하는데, 아직 패키지가 안 나왔으니, 문제를 해결하려면, tornado 버전을 낮추어야 한다.

anaconda 의 conda 패키지매니저로

conda install "tornado<6"

명령을 실행하여, tornado 버전을 낮추어 다시 깔고 다시 하니 잘되었다.


anaconda 가 아닌 기본 python pip 를 사용한다면,

pip install "tornado<6"

과 같이 하면 아마 되지 않을까 싶다.


  • 2019년 6월 27일 추가

유사하게 jupyter notebook 이 응답이 없는 에러가 발생하여, 검색했다. 유사하게 tornadojupyter 또는 notebook 패키지와의 특정버전에서의 충돌 때문이라는 것( [https://stackoverflow.com/a/55029683/100093]([StackOverflow] Jupyter notebook: No connection to server because websocket connection fails) )을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었다. 이 때의 해결책은 tornado 의 버전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notebook 을 업데이트하는 것. 즉,

pip install -U notebook

업데이트하고서, pip listtornado, notebook 의 버전을 확인해 보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