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罗辑思维 150 创新是怎么发生的 창신(혁신)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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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nLH1KEXFa2Q


罗辑思维 150 创新是怎么发生的 창신(혁신)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郑也夫 文明是副产品


독서 : 1. 저자 2. 독자의 문제의식

郑也夫 소개


책이 답하려는 질문은?


인류문명의 성과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가?


부산물이었다.


목적론적 창신관


목적록 : 인과관계

인류 특유의 특질. 이성. 동작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찾으려함.

"버튼을 누르면 불이 켜진다."

이런 특성 때문에 자연현상을 인과화 하기 위해 신이 탄생.

근대에서는 신 대신에 대자연, 상제, 역사 등이 대체.

아니면 인류가 목적을 만들고 목적을 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함.

...


책에서는 여러 문명의 발명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설명.


1부1처제는 어떻게 발명된 것일까?

영장류에서 집단혼관계와 1부1처제 두가지 유형이 있다.

1부1처제는 아이를 1년에 1명씩 생산할 수 있는 잇점.

군집혼에서는 5~6년 1개체.

양육의 부담이 암컷에게만 주어짐.


인류의 대번식에는 농업과 1부1처제 두가지 요인이 있었다.


기존의 1부1처제의 설명

도덕관.

동성애 판결시 법관의 판결문. 애정!

반대 판결문. 인류의 혼인제도는 가장 오래된 제도 인위적으로

바꿀 수 있겠는가? 중앙은행이 이자를 결정하는 것 같지만, 

실제는 시장의 이자율 변화를 뒤따라 인정할 뿐이다. 법도

마찬가지로 법의 본질은 자연법의 명문화일 뿐이다.


혼인은 애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인가? 애정은 비교적 새롭고

특별한 개념. 사실도 아니다. 고대 그리스, 중세 유럽 왕가의

혼인. 1700년대 프랑스-퀘벡 국왕의 왕녀. 여자 고아등을

모아 퀘벡으로 보냄. 결혼의 조건은 재력. 100여년 전의 중국

사회. 양계초의 love 의 번역이 연애.


혼인이 애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목적론적 설명.


목적론을 변형한 것이 진보론. 인류의 공동의식이 진보를 이루

었다는 설명. 모건 [고대사회] 원시부족은 집단혼사회였으며

문명수준이 올라가면서 1부1처제가 발생했다는 주장. 그러나

그렇지 않다. 현대 생물학자의 연구로는 4000종 중 120종만

1부1처제. 3%. 영장류중 1부1처제는 18%. 二态性

집단혼이면 몸집이 점점커짐. ...


책의 가설 : 수렵시기. 남부의 채집생활에서 초원의 수렵생활

로 바뀌면서 발생. 협력이 필요함. 수컷들 사이에서 암컷을

나누어야 할 필요. 무기가 발명됨. 신체적 차이의 중요성이

작아짐.


1부1처제의 부산물로 부부간에 외도에 관한 지적게임이 발생.


외혼제는 어떻게 발생했을까? (짝을 자신의 집단 바깥에서 찾는)

현대는 근친혼이 생물학적으로 안 좋다는 이유를 안다. 그러나

원시사회에서는 이런 의학적 사실을 과연 알고 있었을까? 유태

인은 사촌간 결혼이 흔한데 열등화 되지 않았다.

책의 설명.

1. 친숙한 이성은 매력이 떨어짐.

2. 근친혼은 친척간의 관계망이 복잡해짐. (비효통 费孝通)


1. 모든 발명품은 부산품이며, 

2. 부산품으로 인한 부산품이 개선이 된다.


외혼제로 사회관계망이 점점 커짐. (혈친과 인친) 심지어 국가간

의 관계망까지 만들어짐.


농업 :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져옴.

사유, 분업, 교환, 복잡한 사회.

목적론/진보론의 설명은 ...

수렵채집인은 농업인에 비효 그렇게 안 나브다. 열량, 노동시간,

빈곤 등에 차이가 없다. 브라질 원시부족에게 농업을 권했지만

그럴필요 없다고. 굶어죽는 사람없다.


책의 가설 : 최초에는 자연발생으로 출현한 밀밭. 중국고대와

서방의 기록에 나타남. 수렵채집인 농업인 사이에 수확자 시기가

있었다.정주생활. 인구증가. 되돌아가지 못함.

互驯 : 자연과 인관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비가역의 단계로

진화하는 것. 인류 <->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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