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미분류

[UBUNTU] 16.04 로 릴리즈 업그레이드 이후 GUI ( unity ) 화면이 나오지 않았다.

반응형

버추얼 박스에 깔아서 사용하던 ubuntu 14.0x 버전을 최근 새롭게 나온 16.04 로 do-release-upgrade 명령을 이용하여 업그레이드 이후 새 부팅화면에서 아무리 해도 gui 화면이 나오지 않고, console 로그인 화면만 나왔다. console 로그인은 문제없이 됐지만, gui 화면으로 이용하던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지 못하여 매우 불편했다.



그래서 해결책을 찾아 이리저리 헤메었는데, 업무와 관련된 머신도 아니고, 개인적 필요에 의해 깔아놓은 것이라 근본원인을 찾아 해결하지는 못했고, ask ubuntu 포럼의 다음 지침을 따라 해 보아 해결이 됐다. 3가지가 해결책으로 제시되어 있는데, 1번은 시도하지 않았고, 2번은 시도해 보았지만 안 됐고, 3번을 시도하여 성공하였다.




http://askubuntu.com/a/623910/466493


해결책 1: 유니티 와 컴피즈를 리셋하기.


  1. Unity Reset tool 을 받아 (링크는 원본 페이지에 있음.  14.04,, 13.10, 13.04 에서는 동작할 것임.) 

  2. 다음 명령으로 유니티를 리셋한다.


     $ unity-reset


해결책 2: 우분투 데스크탑(즉, 유니티)을 재설치 


  sudo apt-get install --reinstall ubuntu-desktop



해결책 3: 그놈, KDE 등 다른 데스크탑 환경을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gnome-shell ubuntu-gnome-desktop


위 세가지 해결책을 실행하고 시스템을 리부팅하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