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Pycharm Community 에서 Django 개발 세팅하기.

반응형

Pycharm 유료버전에는 Django 지원이 포함되어 있으나, 무료버전인 Community Edition 에서는 2016년 현재 Django 에 대한 지원기능은 빠져 있다. 그렇지만, 장고 프로젝트를 개발하도록 세팅할 수 있다.



0. django-admin startproject 명령으로 만들어진 폴더를 Project 뷰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Make Directory as - Source Root 으로 설정해 준다. (설정되면 폴더 아이콘 색이 바뀜.) 이 작업을 해주지 않으면, 편집화면에서 views, models 등의 import 부분에서 Cannot find reference 에러를 띄운다.  [ 2016년 8월 3일 추가 ]


1. Run : manage.py / runserver 

  1-1. 장고 프로젝트는 커맨드라인에서 manage.py runserver 로 실행할 수 있다. 

  1-2. Pycharm 메뉴의 Run - Edit Configuration 으로 설정창을 열고, Python 실행설정을 하나 만들고, Script 를 프로젝트의  manage.py , Script parameters 에 runserver 를 기입해주고, 적당한 이름을 정하여 저장한다.

  1-3. 실행시 저장한 실행설정을 선택하면, 장고서버가 실행된다.



2. 이 방법이 익숙해지면, django 의 manage.py 를 이용한 여러가지 동작을 Run Configuration 을 만들어 놓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위 캡쳐화면을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TDD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테스트-오류확인-수정-테스트 의 반복사이클을 진행해야 했다. 이 때 반복적으로 실행시켜야 하는 manage.py test 도 Run 설정을 따로 만들어서, 비교적 간단하게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었다. 또, Run 설정은 여러 개를 한꺼번에 실행할 수 있어서, 서버를 실행시켜 놓은 상태에서 다른 테스트 스크립트도 동시에 Pycharm 에서 실행이 가능하다.


4. 테스트는 Python tests 로 설정하여 실행하면 더 아름답게 보여줄 것 같은데, 이 설정을 잘 하는 방법은 아직 모르겠다. 단순 unittest 로만 구성된 테스트 스크립트는 잘 실행하지만, manage.py test 로 실행해야 하는 장고 테스트는 잘 안 되더라.


5. 기타 자잘한 커맨드라인 동작 ( startapp, makemigrations, migrate 등등)은, 파이참 아랫쪽에 Terminal 을 하나 열어놓고, (필요하다면, virtual env 를 activate 해 놓고) 커맨드들은 실행하면 된다. 사실 위에서 Run 에 설정하는 커맨드들은 Terminal 에서 먼저 실행해보고, 잘 되는지 확인한 후에 설정하면 된다.


- http://infitude.tistory.com/6 : 좀 더 캡쳐가 많고 친절한 설명을 써 놓은 포스팅이 있군요. 본 포스팅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분들은 이 포스팅도 참고하세요.


728x90